본문 바로가기
고대아시아/월지국

감숙(甘肅), 매 머리(鷹首) 청동 홀(圭) 주인은 월지(月氏)이다.

by bobjyeon 2018. 11. 26.

감숙(甘肅), 매 머리(鷹首) 청동 홀() 주인은 월지(月氏)이다.

 

감숙성(甘肅省) 란주(蘭州) 황하(黃河) 강변 묘()에서 매 머리 청동(鷹首青銅) ()이 출토되었다. 이 홀() 주인은 누구일까?

 

영등(永登), 매 머리 청동(鷹首青銅) ()               사천(四川), 청동방울(鷹首銅鈴)

사정문화(沙井文化유적지(遺蹟地란주(蘭州영등현(永登縣윤수강(榆樹溝)에서 매 머리 청동(鷹首青銅()이 출토되었다청동홀(머리는 숫 매 모양이고 아래는 안장(安裝)용 영패(令牌구멍이 있다.


섬서(陝西) 도응정(陶鷹鼎)                오르도(Ordos) 금관(金冠) 청동단검

매는 유목민족의 숭배대상이어서 그림 문양으로 많이 사용된다.   매머리 형상은 신으로 부여 받은 왕권(王權)을 상징하고 부족(部族)의 우두머리가 신성한 권위의 상징으로 매 머리 홀()을 쥐고 있다.

 

앤더슨(J.G Andersson)1923, 1924년 앙소문화(仰韶文化)와 청동기문화 사이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난주(蘭州)를 중심으로 400km 반경 범위를 대량조사를 하였다. 1924년 앤더슨은 민근현(民勤县) 사정(沙井, Shajing) 23기의 무덤을 발굴하였다. 1948년 배문(裴文)교수가 사정문화(沙井文化)로 정식으로 명명하였다.

1948년 이후, 고고학자들은 감숙(甘肅) 영창(永昌),, 무위(武威), 영등(永登), 난주(蘭州) 등지에서 유사한 유적을 발견하면서 사정문화(沙井文化)는 수면위로 부상하였다.

 사정문화(沙井文化)는 가장 만기(晩期) 채도문화(彩陶文化)이다. 년대(年代)는 상한 BC 3,000년에서 하한 BC 2,500년으로 은주(殷周)시대에서 춘추(春秋)시대이다.

 

사정문화를 창조한 사람은 도대체 언떤 민족일까?

문헌을 보면 감숙(甘肅), 하서회랑(河西回廊) 지방에 월지(月氏)와 오손(烏孫) 두 유목민족이 존재한다. 이들은 돈황(敦煌)과 기련산맥(祁連山脈)사이에 생활한다.

 

사정문화(沙井文化)를 맨든 이는 마땅히 월지(月氏, Yueshi)이다

월지(月氏)는 전국말기(戰國末期)에서 진()나라 때 세력이 가장 왕성하였고 오손(烏孫)을 공격하였다.   오손(烏孫)은 흉노(匈奴)로 도망갔고 월지(月氏)의 공격을 받은 흉노(匈奴)는 패하여 신하(臣下)칭하고 조공(朝貢)을 바쳤고 흉노선우(匈奴單于)는 태자(太子) 묵돌(冒頓)을 월지(月氏)에 인질(人質)로 보내야 했다.

 월지(月氏)는 동쪽 난주(蘭州) 황하(黃河) 변경에서 서쪽으로 신강(新疆) 천산(天山) 남북(南北) 지역에 이러는 웅대한 부족연맹(部落聯盟)을 맨들었다.


          영등(永登), 청동 식패(飾牌)                         스키타이   금 식패(飾牌)  


           영등(永登), 청동 식패(飾牌)                         스키타이   금 식패(飾牌)  


월지(月氏)는 반농경(半農耕 반유목(半遊牧) 생활을 했다. 사정문화(沙井文化) 유적지(遺蹟地)에서는 큰 보습(철리(鐵犁), Plowshare), 끝이 예리한 청동검이 출토되었고 말, , 양이 대량으로 순장(殉葬)된 것도 발견됐다

사정문화(沙井文化) 청동은 동물 문양이다.  이 것은 북방 스키타이 문화 계통을 보여준다.


감숙성(甘肅省난주(蘭州)에 고란산(皋蘭山)이 라고 있는데 서쪽 용미산(龍尾山)에서 시작해서 동쪽 노랑구(老狼溝)에 이르고 형상이 하늘로 올라가는 용()과 같아 높고 두텁고 구불구불함 양날개를 펼친 것 같다동서(東西)로 아치형 난주성(蘭州城)이 둘러져서 20여리(餘里이어져 난주성(蘭州城)의 병풍(屛風같은 보호벽 역할을 한다.

    고난(皋蘭 Gaolan)오난(烏蘭)가난(賀蘭등은 흉노(匈奴)를 말하는 것이고 현재 몽골(蒙骨)에서는 여전히 장하(將河)를 가리켜 고난(皋蘭)이라 부른다.   고난산은 바로 강가의 큰 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