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배달의 후예

태국 라후족 소개

by bobjyeon 2009. 2. 21.

한민족의 후예
태국 라후족 소개

http://www.hilltribetour.com에서 펌

라후족 역사

    라후(lahu)족은 태국에서 한 6만명즘되는 강하고 독립적이고 매우 다양성을 가진 소수민족이더래요. 라후족은 대부분 치앙마이와 치앙라이 지역에  살더래요.  기러나 탁 지방처럼 먼 곳에서도 상당한 수의 라후를 역시 발견할 수 있더래요.  라후 전통 생활방식을 고수하기위한 강한 결속력 따문에 라후족은 대개 길이나 마을에서 떨어진 곳에 정착해서 사더래요.
          라후족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민족성을 가지고 있더래요.  타이에서 6개 정도 다른 라후 부족이 있고 몇몇 말은 서로 이해할 수 없더래요.  타이에 있는 라후족 대부분은 라후 니(붉은 라후)이고 메시아 지도자 토보(Dtobo)를 따르는 범신적인 정령숭배자들이래요.  상당한 수의 라후 나(검은 라후)와 라후 설레가 있고 이들 중에 많은 수가 거의 100면 전에 기독교인이 되었더래요.  라후 나는 동남아시아에 곳곳에 있고 표준 라후 방언으로 간주되래요.

          원래 농부들은 자급자족을 위해 쌀과 옥수수를 재배하면서 살았지만 라후는  사냥군이면서 전사의 후예라는 것을 자랑스러워하더래요. 강력한 선악의 원리를 따르는 완고하고 진지하고 사람들이고 마을의 모든 사람은 연장자의 공통 결정을 따른다.  다른 고산부족 공동체 보다 광 범위한 가족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라후족은 여태까지 강력하게 통일성으로 행하고 생존을 위해 함께 일한다.  라후족은 세상에서 가장 남녀 평등한 사회일 것이다.

라후 새해(Kin Wor)

        "코자오 식(Korjao)" 또는 킨워(Kinwor), 라후 새해 잔치는 추수 계절후에 행한다. 정확한 날은 정해져있지 않지만  라후 새해 잔치는 2월,3월 또는 4월에 열린다. 게다가 모든 라후마을이 같은 시기에 행사를 할 강제성은 가지지않는다. 요리후에 흑도야지를 죽여가지고 참깨를 썩은 인절미를 함께 신(우사 Uusa)께 제사를 지낸다. 이 거를 오푸(Orphu) 또는 카우푸(Kaopu)라고 일컫는다.

          카오자오 의식은 12일 동안 행해지는데 2시기으로 나누지고 각각 6일 식 행하는데 첫번째 주는 '코루앙(Kohluang)' 또는 큰 해이고 여자들이 잔치를 즐기고  그 다음 한 주는 '코노이(Kohnoi)' 또는 작은 해이고 남자들이 즐긴다.  첫째와 둘째 시기 사이에 1~2일 쉬는 시기이고 쉰후에 매일 밤 새벽까지 '카커 의식(Kaker)'으로 춤을 추고 낮에는 남자들은 팽이로 놀고 여자들은 사바(Saba)로 논다. 나무 씨앗과 벼겁찔로 만든 공을 사용한다.

         남자들과 여자들이 따로 잔치를 행하는 이유는 예전에 라후 남자들은 자주 전쟁,무역,사냥을 위해 여러 날을 집을 떠나야 했고 카오자오 의식에 참여하기위해 집에 돌아올 수 없었다. 그래서 지금까지 코루앙과 코노이를 하지만 남자와 여자들은 함께 잔치를 할 수 있다.  새해잔치 기간동안 모든 마을 사람들의 평화와 부를 기도하기위해 초를 붙인다. 다른 마을이 같은 시기에 잔치를 행한다면 라후 사람들은  포크를 가지고 이웃마을을 방문해서 오푸(Orphu)를 행하고 마당에서 함께 춤을 추면서 잔치에 참여한다.  이 것을 오리드다 의식(Orreetheda)이라 일컫는다. 몇 일후에 방문을 받은 마을은 반대로 손님으로 방문할 것이다.

          잔치 끝에 라후 사람들은 대나무로 장식된 워(Wor)를 제작하고 우사께(Uusa) 건강과 번영을 위해 기도할 것이다.

축복의식으로 모래와 꽃

(새코 의식; Sae Kor ceremony)  


          라후 불교 전통인 모래상 전통 또는 '새코(Sae Kor)'는 타이 송크람 축제로 같은 시키인 4월14일이다. 새코는 죽은 동물에 대한 공덕을 기리는 전통의식이고 새코를 행한다면 자신의 죄를 속죄받을 수 있고 부와 평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로 믿는다.  새코를 행하기 위해 각 가정은 꽃이 장식된 대나무 투브,,쌀,벼,옥수수,생강,모래,초를 가져오야 한다. 모든 마을사람들은 새코를 행하기위해 마을 중앙에 모인다.

새코절차
ㄱ. 장식된 대나무를 세우기 위해 구멍을 만든다.
ㄴ. 새코를 행할 주변에 꽃으로 장식한다.
ㄷ. 중앙에 씨를 놓는다.                                                                 

ㄹ. 그리고 나서 초를 붙인다.

무당(샤먼)이나 노이이 죽은 동물에 공덕을 쌓고
용서를 빌기위해 축문을 읽는다.
게다가 모들 마을
사람을 위한 행복과 식물성장과 풍요를 기도한다.

호예(Hor Yae)

        라후 사람들은 조상,영,신 또는 우사를 숭배한다. 거의 모든 마을은 종교적인 의식을 행하는 호예가 있다.  호예는 불교 절과 비슷하고 대게 종교 수장 토보(Dto Bo)'가 거주하는 가까운 고지에 있어서 호예를 보고싶다면 토보가 사는 곳에 가서 말을 하면되다.

호예에서 중요한 것

            가장 중요한 것은 제단 또는 '카파테(Kapatae)'인데 이 곳은 우사와 토보가 대화하는 곳이다. 나무새 쌍,남자,'나나부 준개(Nanabu Ju-ngae)'그리고 여자,'나시 준개(Nasi Ju-ngae)'가 물 웅덩이 또는 '리데(Lide)' 가까이에 놓있다.  라후 사람들은 이 2두새가 신의 소유물이고 이 새들이 죽은 사람의 영혼을 되돌려 올 수 있다고 믿는다. 15세기에 한 달에 두번 상현달 기간동안 토두는 '리데'를 채웠을 것이다. 요즘 라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관습을 준수하고 행하는 것은 그만 두었다. 호예에서 공덕을 쌓고 종교 의식을 위해 몇 가지 준비한다. '포이(Poy)' 식 또는 '자쿠(Jaku)' 춤을 춘다. 사람들은 춤을 더 많이 출수록 더 많은 공덕을 쌓는 다고 믿는다.

종교 집례자

           종교 선생이자 신(Uusa)와 마을 사람들과의 의사전달 수단인 토보는 기도하고 축문을 읽는 사람이다. 토보는
친절하고 수용적이기 때문에 호예를 돌봐야하는 의무가 있고 토보가 되기 위해서 그는 신내림을 받아야 하고 신과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라후족은 다른 종족과 구별되는 삶의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아지까지 조상들의 방식을 굳거니 지키고 이어오고 있다. 라후족은 그들의 문화와 삷의 상태가 가장 잘 보존되어있다고 우리는 말할 것이다.  라후인들은 종교적인 수장을 가장 존경하고 달이 차는 기간과 달이 지는 기간 15일 종교 의례를 위해 호예에 모이고 저녁에 속죄를 하고  신나게 밤에 춤을 춘다.

 

반잘래 고산부족 삶과 문화 센터(Ban Jalae Hilltribe Life and Culture Center)

       치앙라이 행정수도 치앙라이시로 부터 22km떨어진 반잘래(Ban Jalae)에 전통적인 라바 라후 마을이 있다. 반잘래는 후에이매사이(Huaymaesai) 폭포와 인접하고 아카,라후,미엔 부족 마을로 둘러쌓여 있다.  반잘래 마을 사람들은 여태까지 전통적인 신념을 고수하고 있고 정글 고산에서 수백년 이상 생존하면서 축천한 지혜의 근간이 되는 삶의 방식을 가지고 있다.

           Similar to most tribal communities in Thailand, however, Ban Jalae is experiencing a rural exodus as restrictions on farming land force families to send their children and young adults to work in the city to make ends meet. Losing this generation to the city produces not onl y a strain on the social fabric of the village, but also an abrupt discontinuity in the Lahu culture and lifestyle that has been passed down for centuries. Most concerning, Lahu youth working in the city often simply reject all aspects of their culture as 'old fashioned'.
To address the dual problems of cultural erosion and lack of sustainable sources of income near the village, the Mirror Foundation and Ban Jalae chose to create the Ban Jalae Hilltribe Life and Culture Center. This multi-media center powered by solar energy combines displays about traditional Lahu culture, handicrafts and know-how with video presentations that show that the deep and intricate cultures of the tribal peoples in and around Ban Jalae are anything but 'old fashioned'.

          The Ban Jalae Hilltribe Life and Culture Center is very much a community endeavor. All artifacts in the Center come from Ban Jalae and surrounding Akha and Lahu communities, with each home in Ban Jalae donating at least one  item. The community also invested six months of labor to construct the four adobe buildings that comprise the Center. The villagers of Ban Jalae have made this investment so that they may not onl y share their culture with guests to the village, but in hopes that the Center will rekindle among hilltribe youth throughout Thailand an interest in tribal culture that has waned over the past generation.

매야요 소 행정기관,치앙라이 관광 당국과 하기 관대한 재정과 물품 지원에 감사합니다.
         록펠어 재단
         국제노동기구 (ILO/IPEC;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싱가폴 국제기구 (SIF; Singapore International Foundation)
         고산부족 민속 박물관 @
www.hilltribe.org,  (록펠러재단 지원받는 미러재단프로젝트)
         워체스터 폴리테크닉 사(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
         미러재단의 고산부족 친환경 관광 프로젝트 @
www.hilltribetour.com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는 힘과 비전을 위해 반잘래 마을을 알리고 싶습니다.

반잘래 고산부족 삶과 문화 센터는 전시실, 발표실,사진 및 예술 전시실 3개 홀이 있습니다.  전시홀에 과거에 현재가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주방시설,의복,다른 자료와 고산부족의 이주 지도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발표실에서 후에이 매사이(Huaymaesai) 마을에 있는 고산부족에 대한 삶의 방식,문화를 비디오를 상영합니다.
(민 또는 야호,아카 또는 에커, 라후 또는 무저)
         

사진과 예술 전시실. 고산부족 아이들의 사진 전시